나온지 두달이 다되가서 쓰는 제 DNrcc 1st EP 참여 곡들의 제작 노트
2010.02.25 23:58
@이 글은 뇌이뷁에 있는 제 작업실에서 쓴 글을 그대로 복사한 글입니다.
0. 인트로
사실 저도 당시에 DNrcc 1st EP 제작 진행 중이란 소식을 듣곤 깜짝 놀랐습니다.
거기다가 제 스텝 성향을 표현하기엔 여러가지 제약이 많았고 초극한급은 만들지도 못했습니다.(사실 난도 29는 초극한급이 맞긴 하지만 문제는 곡 성향이 제가 원하는것과는 정 반대의 상황이란겁니다.)
이때문에 DNrcc에서 제가 프로젝트 감독이 안되는 이상 매니악한건 무리겠죠.
아래는 각 제출곡들의 개별 제작 노트며 제작 순서별로 적습니다.
1. 3y3s
Composed by Ryu☆(靑龍 명의)
genre:dance speed
BPM:191
LV:10(녹말, 에디션 기준으론 Heavy), 11(Full version, 에디션 기준으론 Heavy Long version)
include a beatmania IIDX 16 EMPRESS(disc 1 track 35(short), disc 2 track 21(Full)), starmine 靑龍 disc(track 3)
DNrcc 1st EP에 실릴 당시의 트랙 번호:21
DNrcc 1st EP에 처음 제출한 곡입니다.
그나마 이번에 제가 낸 제출 곡중에선 매니악한 축에 속한다지만 핑투덱 통상 원모어란것 때문에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노래였단게 흠이었습니다.
그래도 이번에 만든 것 중에선 그나마 제대로 짰다고 생각되는 노래입니다.
여담이다만 하이 코스에 숏버전 another를 코스 전용으로 만들어 넣었습니다만 개별 파일 요청은 하지 말아주시고 하이 코스에서만 즐겨주세요.
2. スケッチスイッチ
Song by Asumi Kana, Mizuhashi Kaori, Shintani Ryoko, Goto Yuko
genre:anime pop
BPM:179.061
LV:5(녹말, TV edit/에디션 기준으론 둘다 Light)
include a スケッチスイッチ(track 1)
DNrcc 1st EP에 실릴 당시의 트랙 번호:5
이게 제가 처음으로 만든 모에계 애니메 노래입니다.
대충 원작 자체는 모에와는 약간 거리가 있을지 몰라도 성우때문에 모에계로 칩니다.
만드느라 죽을맛까지 경험한건 이게 처음입니다.
DMC 노래는 아주 흥겹게 잘만드는데 이런건 스텝 질도 그렇고 난도도 그렇고 정말 못 만드나봅니다.
여담은 두개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8th TraX:Animated의 대부분은 모에계 애니메 음악으로 채워질것 같으니 벌써 머리 터질 지경입니다.
두번째는 이게 DNrcc 1st EP에 낸 제 스텝중에서 가장 빠른 트랙 번호로 책정됬단 겁니다.
3. NIGHT&DAY
Composed by aym
genre:drum'n'bass(일단 팝 분위기의 dnb입니다.)
BPM:160
LV:4(녹말, 에디션 기준으론 Light), 9(hyper, 에디션 기준으론 Middle)
DNrcc 1st EP에 실릴 당시의 트랙 번호:8
중간 치기와 가장 낮은 난도에 해당되는 노래입니다.
맨 마지막에 냈는 데도 불구하고 트랙 번호가 두번째로 빠르게 책정됬습니다만 결과물이 영 지랄맞습니다.
Light는 심하게 쉽고 Middle은 좀먹은 무같은 스텝이 나와서 프리템포햏에게 혹평을 들은 곡입니다.
사실 원체 팝스런 곡인지라 이런 이상한 스텝이 나올수밖에 없었습니다. _no
노래를 살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르 살리는 것도 중요하단걸 절실히 느꼈습니다.
4. 내려다가 포기했거나 기각당한 곡들
먼저 3y3s와 같은 매니악 노선 곡으로 waxing and wanding -kors k mix-를 내려고 했습니다.
헌데 당시 프로듀서 분이셨던 라스햏이 존나 매니악하다며 기각당했습니다.
거기에 사이토 치와란 분이 부른 프링프링 체조를 넣으려고 했습니다만 흠좀무스러워서 스스로 빼기도 했고요.
스텝에 낼 곡으로 Daft Punk의 Harder, Better, Faster, Stronger하고 Earth, Wind, and Fire의 Boogie Wonderland도 시도해봤습니다만 제 감각이 부족해서 그냥 때려 치웠기도 합니다.
5. 마지막
여하튼 이번 DNrcc 1st EP가 제가 처음 참여한 에디션이라는데 의의를 두고있습니다.
다음 DNrcc 프로젝트에는 참여할 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할 수 있다면 다시 투고하고 싶네요.(단 동방이나 보컬로이드면 노래 안낼랍니다. _no)
좀먹은 무라니...ㄷㄷ
암튼 제작하는라 수고하셨어용
저는 3y3s 롤버전이 제일 재밌던ㅋ